2023 반도체공학 가을학교

2023 반도체공학 가을학교

이제 반도체공학은 경제적, 산업적, 전략적 국가 핵심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반도체산업이 없는 대한민국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대학은 반도체공학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연구소는 기초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기업은 첨단 전략 산업을 선도하고, 정부는 통합적 R&D 지원이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학회에서는 반도체공학의 기초적 이해를 돕기 위해 2023 반도체공학 가을학교를 준비하였습니다. 본 가을학교에서는 7분의 우수한 교수님들을 초빙하여 반도체공학의 핵심 분야라 할 수 있는 소자 및 회로설계 기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우수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반도체 전문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해 준비하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 그리고,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9월
2023 반도체공학 가을학교 운영위원장 신현철
반도체공학회 회장 이규복

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신현철(광운대)
운영위원: 김경기(대구대), 김종선(홍익대),  문용(숭실대), 민경식(국민대), 이원영(서울과기대), 이한호(인하대)

가을학교 PROGRAM 2023년 10월 6일
10:00 오전 - 10:50 오전

반도체 공정의 기초

반도체 소자 및 회로를 구현하기 위한 8대 기본 공정 기술의 기본 원리 및 방법을 소개하고, 각 공정 기술별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하여 비교 소개한다.

10:50 오전 - 11:40 오후

고집적 메모리 소자의 기초

우리나라의 대표적 산업 중 하나인 메모리 반도체를 구성하는 단위 메모리 소자와 동작 방법의 기초에 대해 배운다. DRAM과 NAND Flash 메모리를 구성하는 셀 구조와 공정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쓰기, 읽기, 지우기 동작을 위한 동작 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메모리 소자의 고집적화를 달성하기 위한 최신 기술에 대해 배운다.

11:40 오후 - 12:30 오후

PIM 회로설계의 기초

최근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연산하기 위해 Processing-in-Memory (PIM) 기술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PIM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회로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PIM 회로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들을 정리하고 소개한다.

12:30 오후 - 1:40 오후

점심식사

1:40 오후 - 2:30 오후

저전력 집적회로 설계 기술 기초

회로 설계가 복잡해지고 많은 수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고 있는 현실에서 반도체 회로의 속도 향상 뿐만 아니라, 전력소모 문제가 회로 설계의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CMOS 회로의 동적 및 정적 전력소모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저전력 설계 기법의 기초에 대해 배운다.

2:30 오후 - 3:20 오후

반도체 EDA 및 CAD의 기초

초고밀도 집적회로 (VLSI) 는 기존의 소규모 디지털 집적회로와 달리 수동 설계가 불가능하여 전자설계자동화 (EDA) 를 통해 설계하고, 이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이용설계 (CAD) tool을 사용한다. 본 강의에서는 VLSI의 EDA 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단계별 설계 알고리즘 및 CAD tool의 활용에 대해 소개한다.

3:20 오후 - 3:40 오후

휴식시간

3:40 오후 - 4:30 오후

무선통신용 RF 트랜시버를 위한 RFIC 설계 기초

이동통신 시스템은 계속적인 진화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최신 스마튼폰에는 multi-mode multi-band의 RF Transceiver의 구현을 필요로 하고 있다.모바일 무선 통신에 필수적인 RF tranceiver구현을 위한 RFIC 설계를 위한 배경지식 및 잡음 특성과 선형성 특성등의 기본 개념에 대해 소개한다.

4:30 오후 - 5:20 오후

메모리소자 및 인메모리컴퓨팅 기술의 기초

현재의 반도체 시스템은 자율주행 등의 알고리즘 수행을 위해 효율적인 대용량 정보 처리 기능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메모리, 프로세싱 유닛 사이의 정보 전달 과정으로 인해 성능 향상에 한계기 있으며, 인메모리컴퓨팅 기술은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메모리 유닛 내에서의 연산 구현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메모리 반도체소자의 동작 원리를 소개하고 인메모리컴퓨팅 기술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5:20 오후 - 5:40 오후

폐회식(경품추첨)

이호진 교수

숭실대학교

심원보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채주형 교수

광운대학교

김영민 교수

홍익대학교

박희천 교수

국민대학교

문현원 교수

대구대학교

김형진 교수

인하대학교

  • On-line 수강을 원하시는 경우, On-line 참여 가능합니다. (접속 정보는 행사 전일 메일 안내 됩니다.)

 

한국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 2 (과학기술컨벤션센터)

  •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역삼동 635-4)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 지하1층
  • 연락처: 02-3420-1200
  • 오시는 길: 홈페이지 참조(링크 바로가기)

 

사전등록 기한: 2023년 10월 5일(목) 까지

  • 날짜 :
  • 시간 : 09:45 오전 ~ 05:15 오후 (Asia/Seoul)
  • 구매 마감일 : 2023.10.06
  • 장소 : 한국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2 (실시간 온라인 병행)

Registration Deadline Expired!!